생강 수확시기, 적기를 알아보자
반응형
생강 수확 시기와 방법 - 생강 재배의 모든 것
생강 수확 시기를 알아보는 것은 생강 농사의 핵심이죠. 서리가 내리기 전에 수확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해요. 하지만 기온이 4도 이하로 떨어지지 않을 때 수확하는 것이 더 안전하답니다. 생강은 추위에 약해서 서리가 내리면 상할 수 있거든요. 저도 처음엔 언제가 적기인지 잘 몰랐는데, 점점 감을 잡게 되더라고요. 생강이 잘 자라면 잎이 조금씩 노랗게 변하고, 뿌리 부분이 속살을 내비치기 시작하죠. 이런 징조를 보면 수확 시기가 가까워진 거죠.
생강 수확 방법은 어떻게 할까요?
생강 수확은 정말 쉬워요. 줄기를 잡고 살살 뽑기만 하면 됩니다. 뿌리 주변의 흙은 털어주면 되고, 혹시 썩은 부분이 있다면 바로 버려야 해요. 생강은 간암을 유발할 수 있는 성분이 있다고 하더라고요. 저는 토종이 아닌 일반 생강을 심었는데, 크기도 적당하고 향도 좋더라고요. 생강 줄기를 모두 잘라낸 뒤 2바구니 정도 수확했어요. 많이 나와서 정말 기쁘더라고요.
생강 보관 방법은 어떻게 할까요?
수확한 생강은 음지에서 며칠 동안 말려주세요. 그리고 스티로폼 박스에 신문지를 깔아 보관하면 됩니다. 생강은 10도 이상의 온도가 유지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아요. 저는 씨생강으로 쓸 것들은 아이스박스에 왕겨에 묻어두기도 했죠.
생강 활용법, 다양하게 즐겨보세요!
수확한 생강은 생강청 만들기, 생강차 끓이기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저는 생강청을 듬뿍 만들었는데, 향도 좋고 건강에도 좋더라고요. 생강차도 한파를 이겨내는 데 딱이죠. 그리고 남은 생강은 이웃들과 나눠 먹기도 하고, 내년에 심을 씨생강으로 보관하기도 했어요. 생강은 정말 활용도가 높은 작물이에요.
생강 농사, 이렇게 하면 성공할 수 있어요! 생강 재배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도전해보세요. 저도 처음엔 어려웠지만, 점점 감을 잡게 되더라고요. 생강이 잘 자라면 수확의 기쁨도 크답니다. 혹시 생강 농사에 대한 경험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 말씀해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