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일각이 여삼추, 그 의미와 유래에 대해 알아보자

kitchensecrets28 2025. 3. 1. 00:36
반응형

 

일각이 여삼추, 그 뜻과 유래는?

일각이 15분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일각(一刻)'은 말 그대로 '한 시간의 4분의 1'을 뜻합니다. 즉, 15분을 의미하죠. 옛날에는 하루를 100각으로 나누었는데, 이 중 1각15분이었다고 해요. 그래서 '일각'이라는 단어가 '아주 짧은 시간'을 뜻하게 된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여삼추(如三秋)'는 무슨 뜻일까요?

'여삼추'는 '3번의 가을과 같다'는 뜻이에요. 즉, 3년과 같이 길게 느껴진다는 의미죠. 여기서 '여(如)'는 '같다'는 뜻이고, '삼추(三秋)'는 '3번의 가을'을 말합니다.

따라서 '일각이 여삼추'라는 말은 '아주 짧은 시간이 3년처럼 길게 느껴진다'는 뜻이 되는 것 같네요.

일각이 여삼추, 간절한 마음의 표현

이 말은 보통 무엇인가를 간절히 기다리거나 바라는 상황에서 쓰입니다. 마치 시간이 더디게 가는 것처럼, 기다림의 시간이 너무나 길게 느껴질 때 이 말을 사용하죠.
예를 들어 "일각이 여삼추라더니, 그녀의 결정을 기다리는 그 짧은 순간이 내게는 끝없이 길게 느껴졌다"와 같은 식으로 말이에요. 정말 간절히 바라는 마음이 크면 클수록, 시간은 더욱 더디게 가는 것 같습니다.

이처럼 '일각이 여삼추'는 간절한 마음을 잘 표현해주는 아름다운 우리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일각이 여삼추, 시간과 감정의 깊이를 느껴보세요

시간과 감정, 이 두 가지는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우리가 간절히 바라는 순간, 시간은 더디게 가고 견디기 힘들어집니다. 하지만 이런 순간들이 있기에 우리는 더욱 소중한 것들을 깨닫게 되는 것 같아요.

  • 이처럼 '일각이 여삼추'라는 말에는 시간과 감정의 깊이가 잘 담겨있습니다.
  • 다음에 이 말을 사용하실 때는 그 뜻을 되새겨보세요.
  • 그리고 여러분이 경험한 간절한 기다림의 순간들을 떠올려보는 것은 어떨까요?
반응형